부산의 토폴로지. 굴곡이 넘치는 이 도시는 흥미가 솟구치는 골목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 유명한 40계단 앞에 서다

부산은 내게 고향이나 다름없는 도시지만 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부산에 계속 살았다면 그런 점을 알아차리기 어려웠을 거다. 이 도시 저 도시, 이 나라 저 나라를 거쳐 살아온 덕분에 나와 인연이 있었던 도시들에 특별한 애정이 생겼고, 도시들마다 차이점과 유사점을 알게 되었다.
내가 거쳐온 수많은 도시들은 각기 나름의 풍경으로 기억된다. 유사한 도시들도 있었고 아주 특별한 곳도 있었다. 부산은 늘 특별하다. 양파껍질처럼 하나씩 하나씩 보여준다. 오래 살았다는 이유로 그곳을 다 아는 척하지 않고 여행자의 시선에서 바라보니 참 많은 좋은 것들이 보인다.

혹시 여러분은 살고 싶은 도시가 있는가?
나는, 직장 때문에, 직업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선택된 도시가 아니라, 내가 특별한 인연이라 생각하는 도시를 만나 그곳에서 살아보고 싶다. 그런 목표가 있어서인지 도시-그것이 소읍일지라도-를 들여다보는 일이 특별하게 다가온다. 


동광동은 부산에 오래 살았고 여러 차례  근대건축답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처음으로 방문한 곳이다. 왜 이제야 왔을까 싶을 정도로 흥미로운 동네였다. 자생적 동네라나는 유사성 때문인지 지난 달 답사차 다녀온 서소문 충정로 일대가 떠오르기도 했다. 그리고 그 어떤 도시에서도 보지 못했던 부산만의 지형구조를 흥미진진하게 체험했다.

동광동은 연안부두에서 산쪽으로 바라보는 지점이다. 바다가 지척이라 바람이 습하고 찼다. 날씨가 스산했고 아직 봄이 찾아오지 않은 거리에는 매서운 바람이 불었다.  아마 코와 입으로 소금기가 가득 배어들었을 것이다. 이제 길을 따라 출발해보자.





답사의 시작은 동광동 40계단이다. 영화 <인정사정 볼 것 없다>에서 살인사건이 발생하는 장소로 등장한 바로 그곳이다. 이제는 영화 찍기가 어렵게 되었다. '40계단문화테마거리'를 조성해서 기념비와 조형물을 대거 설치했기 때문이다. 보도블럭으로 깨끗하게 정리된 거리에 서서 40계단을 바라보았다.


원래 부산포의 지형은 계단이 있는 곳에서 끝나고 바다로 연결되어 있었다. 지금, 지하철이 다니는 부산역, 중앙동, 남포동 인근이 예전에는 바다였던 것이다. 부산이 개항한 후 일대의 산지의 나무와 돌을 이용하여 지형을 넓히는 매립공사가 진행되었다. 초기에는 청국의 주도로 매립공사를 실시하여 해관(세관)을 설치했으며 이후에는 일본인이 주축이 된 부산매축주식회사를 세워 단계적으로 매립공사가 이루어졌다. 평지를 넓히고 부두시설과 철도시설을 연결했다. 1908년 경부철도가 열리고 부두에는 일본과 연결되는 관부연락선이 오갔다. 시모노시케에서 부산으로 뱃길이 연결되고, 바로 옆에 자리잡은 부산역에서 서울역(경성역)을 거쳐 만주까지 철도가 이어졌다. 부산항은 대륙으로 향한 여행, 대륙을 향한 침략의 첫 시발점이었다. 


동광동 지역은 조선시대 일본인 사신들이 머물던 왜관이 있던 초량과 가까웠고 사신들이 통행하던 문이 있던 지역이다. 숲으로 둘러싸인 한적한 장소였으나 개항 이후에는 일본인 거류지가 형성되어 가옥이 빼곡히 들어찼고 이후로도 주요 주거지역으로 활용되었다. 지금도 동광동 영주동 대청동 일대에는 어마어마한 주거지가 층을 이루며 형성되어 있다. 

광복후 타국에서 부산항으로 들어온 동포들 중 고향에 돌아가지 못하고 정착한 사람들, 6.25전쟁으로 피란온 팔도의 사람들이 부산에 정착했다. 평지보다 산과 언덕이 많은 부산에서 피란민들은 산의 나무를 베어 판잣집을 만들고 길을 닦으며 모여 살았다. 절망과 희망이 맞닿은 곳이 부산이다. 고향을 떠나온 절망감과 목숨을 부지한 기쁨을 층층이 빼곡히 산비탈을 채운 사람들의 삶은 지금까지 이어져 산복도로를 지나면 산의 지형 그대로 앉혀진 수많은 집들의 현란한 풍경을 보게 된다.

 

40계단은 피란민들의 애환이 담긴 곳이다.








40계단은 그 시절 피란민들의 만남의 광장이었다. 여객선이 드나드는 연안부두와 바로 마주보고 있어 해외에서 실어온 보급물자를 받아가려는 피란민들과 부두노동자들이 많이 모여들었다. 사람들은 이곳에서 만나 사는 이야기를 나누는가 하면, 생사가 불분명했던 사람들과 만나기도 했다. 누군가를 기다리고 누군가와 만나고 누군가를 들여다보며 살았을 삶. 지금의 도시는 그 시절을 떠올리기 어렵다. 땅의 굴곡을 연결해주는 계단과 굴곡에 따라 앉혀진 주택들 사이에서 짐작해볼 따름이다. 삶이 변화하듯 도시도 변했지만 길은 이전의 역사를 조용히 증언하고 있다.

그 시절 40계단을 추억하는 노래가 있다. <경상도 아가씨>라는 노래의 가사를 들여다보자.


사십 계단 층층대에 앉아 우는 나그네
울지 말고 속 시원히 말 좀 하세요
피난살이 처량스레 동정하는 판자집에
경상도 아가씨가 애처려워 묻는구나
그래도 대답없이 슬피 우는 이북 고향
언제 가려나

고향길이 틀 때까지 국제시장 거리에
담배장사 하더라도 살아보세요.
정이 들면 부산항도 내가 살던 정든 산천
경상도 아가씨가 두 손목을 잡는구나
그래도 뼈에 맺힌 내 고장이 이북 고향
언제 가려나

영도다리 난간 위에 조각달이 뜨거든
안타까운 고향 얘기 들려주세요.
복사꽃이 피든 날밤 옷소매를 부여잡든
경상도 아가씨가 서러워서 우는 고나
그래도 잊지 못할 가고 싶은 이북 고향
언제 가려나




계단 아래 광장에서 바라보니 동네가 참 아늑하다. 겹겹이 둘러싼 동네들이 광장을 품어주는 듯하다. 분위기가 좋아서인지 작고 특색있는 카페와 레스토랑이 하나둘씩 생겨나고 오래된 밥집도 여전히 영업중이다. 동네의 활기는 예전만 못하지만 새로운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는 듯하다. 40계단 주변에는 인쇄소가 많아 '동광동 인쇄거리'라 불린다. 찾아간 날은 주말이라서인지 인쇄소나 카페가 대부분 문을 닫은 상태였다. 아직 주말 손님이 많은 유흥지역은 아닌 모양이다.

 

 

 





계단 주변에 있는 수공예점 간판에는 <원도심 창작공간 또따또가>라는 표시가 있다. 인근 지역에는 이런 간판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이 빈집을 아틀리에 삼아 교류하고 행사도 갖는다고 한다. 비어있는 공간이 알뜰살뜰 예술의 향기로 채워지고 있는 모양이다. 계단 아랫쪽에 있는 빌딩 3층에 사무실이 있는데, 주말이라 문이 닫혀있다. 또따또가에 대해 좀더 알고 싶었으나 홈페이지의 내용으로 만족해야겠다.





경사 지형이 만들어낸 동광동 산책길



 


평지에 자를 대로 그린 것처럼 쭉쭉 뻗은 도로체계를 가진 신도시와 달리 부산은 굴곡이 많은 도시다.

이 굴곡이야말로 부산의 특징이다. 제멋대로 뻗어있는 골목들은 구불구불 어디로 이어져있는지 끝이 보이지 않는다. 오래된 것과 덜 오래된 것이 마구잡이로 섞여있다. 해운대나 신시가지의 화려하게 빛나는 초고층 빌딩도 많지만 빛바랜듯 옛 정취를 품고 있는 지역도 공존한다. 구도심이라 불리는 이 지역도 100년 전 개발될때는 신도시였을 것이다. 

지형적 요인이 도시의 성격과 거주민의 성향에도 영향을 끼치는 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굴곡진 지형에 겹겹이 쌓듯 지어진 집들, 오르락내리락 굴곡진 지형을 따라 변화무쌍한 뷰를 보고 자란 나로서는 전라도 일대의 너른 평야 지대의 풍경을 쉽게 이해할 수가 없었다. 지평선이 보이는 풍경이라니! 10리밖까지 보일 듯한 평평한 들녘을 직접 보고서도 납득이 가지 않았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경기도 신도시는 어떤가. 지대가 담요처럼 평평하고 격자형으로 뻗은 도로를 본 순간, 도시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렸다. 바다도 굴곡도 없이, 한눈에 모든 것이 들여다보이는 이 작은 도시. 게다가 보이는 것이 모두 아파트단지라니. 이러니 이런 도시를 좋아할래야 좋아할 수가 없다. 신도시는 모든 것이 격자형으로 구획되어 생활에 편리할지언정 도시자체의 매력은 전혀 없다. 어딜 둘러보아도 똑같은 길과 집들은 지루하기 짝이 없다.


 



 

경사진 골목을 걸어올라가니 모양이 똑같은 9채의 건물을 만났다. 좁은 필지에 들어찬 건물은 경사로 인해 레벨차는 있으나 구조와 마감이 똑같다. 어떤 집은 방과 창이 하나씩 있는 구조이며 어떤 집은 계단을 중앙에 두고 두 집으로 이어져있거나 복도를 가장자리에 두고 방이 두개인 구조로 되어 있다. 세월이 흐르면서 외관 장식도 변하고 옥탑을 올리거나 저층부를 상가로 바꾸는 등 집마다 조금씩 다른 변화를 보였다. 이렇게 단지로 형성된 주택들이 아마 이 지역을 채우고 있었을 것이다.

시기를 짐작하기 어려우나 상당히 오래된 건물들도 만났다. 건물은 외관을 도색하고 외벽에 새로운 마감재를 씌워 리노베이션을 했으나 내부의 형태는 그대로인 경우도 많았다. 다세대 주택들은 다른 집과 차별화된 색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외장을 뽐내고 있었다. 굴곡진 지형 위에 세워진 탓에 앞 뒤 앞 뒤의 레벨차가 무척 큰 고층건물도 있었고, 경사지에 앉은 건무의 특성상 대부분 높은 축대를 세우고 그 위에 단을 올려 집을 지었다. 이때에도 축대와 단, 입면과 측면에 따로 색을 칠해 집들이 무척 컬러풀하다. 어떤 의도인지는 모르겠으나 이 지역만의 특성으로 다가왔다.

 동광동에서 한블럭 뒤에 있는 영주동 코모도 호텔은 해운대의 특급호텔이 성업하기 전 부산을 대표하는 호텔이었다. 한옥의 지붕언어를 과감하게 차용한 이 건물은 중앙동 일대의 도로에서 산쪽을 바라보면 어디에서나 보게 되는 랜드마크였다. 오래된 호텔 특유의 쓸쓸함이 묻어나지만 높은 곳에서 이 지역을 조망하면서 주변 지역의 역사를 들여다볼 때 빼놓을 수  없는 건축물이라 생각한다.


건물과 건물 사이의 틈, 아슬아슬한 골목길


 그리고 골목길. 좁고 경사진 아슬아슬한 길을 따라 오르내리다보면 변화무쌍한 풍경을 마주한다. 닮은 듯 다른 길이 건물과 건물 사이에 놓여있다. 심한 경사지라서인지 건물 틈사이에 뒷쪽으로 올라가는 높고 아찔한 계단에 놓여있기도 하다. 위에서는 아래가 잘 보이지만 아래에서는 겹겹이 싸인 윗길로 시야가 쉽게 열리지 않는다.

집 사이의 틈을 비집고 뒷 집으로 연결된 골목은 계단을 올라가 그 뒷집과 연결된 후 건물의 틈에서 또다른 계단이 된다. 이렇게 미로처럼 연결된 골목과 계단이 이 동네를 흥미롭게 만드는 요소다.
 

 


 




 

건물 뒤에 건물이 겹쳐지고 골목이 이어지다가 갑자기 막다른 길이 나온다. 막다른 길인가 싶더니 엉뚱하게도 가파른 계단이 연결된다. 길을 따라가면 과연 어디로 나올까? 미로를 헤매는 기분이 든다. 자생적으로 생겨난 좁고 아슬아슬한 골목들. 한번 생겨난 길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고 한다. 이 길은 과연 언제 생겨난 것인지 궁금해진다.

 





 





골목을 따라가면 부산타워가 나올까? 무척 가까워보이지만 꽤 높은 언덕을 오르락 내리락하며 한참을 가야 도착할 수 있다. 부산은 착시현상이 심한 도시다. 가까운 듯하지만 멀고 모두 다 보여주는 것 같지만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곳이다. 겹겹이 세워진 집들과 아슬아슬하게 연결된 골목길을 걸으며 도시의 속살에 조금 들여다보았을 뿐.
 
여전히 이 도시는 비밀은 많다.










도움이 될만한 웹사이트

부산광역시 중구청
www.bsjunggu.go.kr

-문화관광 페이지에 중구 일대의 관광지와 축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동네의 역사를 알고 싶다면 nice 중구/ 역사 쪽을 참고할 것.


40계단 문화관
http://40stair.bsjunggu.go.kr
40계단 주변에 역사와 당시 상황을 살펴보는 문화관이 세워져있다.
한번 둘러보면서 부산의 당시 모습을 자료로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원도심 문화창작공간-또따또가
http://www.tttg.kr
40계단 주변에  또따또가라는 이름으로 활동중인 장소들이 궁금하다면 이 사이트가 유용하다.
어떤 단체인지,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간단한 소개와 정보가 담겨있다.




+ Recent posts